성평등 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여성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와 함께 여성 노동의 질이 향상되어야 합니다. 그런데 현재 한국여성의 대학 졸업률과 취업률이 남성에 비해 크게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내 관리자 직급에 여성은 극소수에 불과한 것이 현실입니다. 이는 우리 사회에 전반적으로 존재하는 성별에 따른 불평등 상황의 결과로 바라볼 수밖에 없습니다.
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여성과 관련된 각 분야의 정책을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국무총리실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, 2007년 여성관리자패널 조사를 최초 실시하여 지난 12년간 민간기업 내 여성관리자의 인적자본 현황과 근로실태 등을 추적 조사하였습니다.
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기업 내 여성관리자의 입직과 성장과정을 관찰하여 근로실태, 조직문화, 네트워크, 경력개발, 리더십, 일생활 균형 실태 등을 파악 할 수 있는 국내외 유일한 조사입니다. 2020년부터는 신규 여성관리자 및 남성관리자 패널을 구축하여 '2기' 조사를 시작하며, 앞으로 남녀 관리자에 대한 비교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여성관리자 양성에 관한 정책 수립과 평가를 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생산하고자 합니다.
본 조사는 통계청의 승인(승인번호 154010)을 받은 국가 통계 조사입니다. 향후 본 조사의 자료가 노동시장 내 성별 불평등 해소 및 여성관리자 확대를 위한 정책수립의 근거가 되길 기대합니다.
조사대상
조사지역
조사방법
설문유형
작성기간
최초작성년도
관련법령